[윤석열과 '나'] 최진석 서강대 명예교수 "인사 협소, 소통 부족 안타깝다" #최진석

[윤석열과 '나'] 최진석 서강대 명예교수 "인사 협소, 소통 부족 안타깝다" #최진석

매거진동아

1 год назад

10,691 Просмотров

Ссылки и html тэги не поддерживаются


Комментарии:

@희-j1j
@희-j1j - 30.04.2023 15:46

한나라 ㆍ초나라 ㆍ이런시대는 선생님같은분을 모셔 조언을 듣고 했지만 지금 윤똥 부터 보세요 ㆍ무속에 빠지고 ㆍ아니다고해도 나 잘났어 내가 최고여 이럽니다 ㆍ

Ответить
@navy-n2n
@navy-n2n - 03.05.2023 04:26

안철수의원 후보를 이용했네 그러면 선대위원장을 하면 안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일한거네

Ответить
@stkim1712
@stkim1712 - 03.05.2023 04:28

최교수씨
윤석렬이 지금 정상이라고 봅니까? 정말 실망입니다. 전라도에 대다수가 민주의 최후 보루였습니다. 당신은 전라도의 수꼴 배신자일 뿐이어요 그리고 제가 불교신자로서 불교도 아는척 하지마세요

Ответить
@nostamprequired
@nostamprequired - 03.05.2023 04:31

국민 70%가 아둔하니 가르쳐야 하지? 윤석열이 일본 미국 상대로 한 외교가 국가를 중심으로 통치 하는 행위냐? 무슨 말을 씨불이는지

Ответить
@stkim1712
@stkim1712 - 03.05.2023 04:58

당신 생각을 보니 철학자가 아니고 그저 시정잡배 수준의 지식이에 불과합니다.

Ответить
@작곡가한성훈의사랑과
@작곡가한성훈의사랑과 - 03.05.2023 05:03

존경해왔던 최진석 교수님인데, 윤석열 정부를 두둔하는 듯한 인터뷰는 참으로 실망스럽군요. 경계를 넘어선 발언은 편향적 시각으로 보이고 최소한의 국민적 자존감에 상처를 받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실망스럽습니다. 편향적 사고의 정치 얘기는 삼가시고 그냥 철학이나 하셔서 존경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Ответить
@peacekim4898
@peacekim4898 - 03.05.2023 15:36

철학을 했지만, 역사의식에 의심이 간다. 대한민국 정통성을 좁게 인식하는 모습이 실망스럽다. 당신이 바라던 정권교체가 되었으나, 국민들에게 나아진 것이 무엇이 있는가? 당신이 원하던 국가 정체성이 더 탄탄해졌는가? 농민과 노동자에게 나아진 것이 무엇이 있는가? 당신은 계속 철학에 집중했어야만 했다. 당신의 정치적 혜안은 국민의 상식과 거리가 있다. 천주교 신부들의 미사를 들어보아라. 당신의 현실 인식보다 훨씬 구체적이고 현실에 닿아있다. 지금 안철수 의원의 현실과 오버랩 되면서 매우 실망스럽다.

Ответить
@peacekim4898
@peacekim4898 - 03.05.2023 15:42

인지부조화를 운운하는데 지금 현실을 보라! 지금 정권이야 말로 인지부조화를 넘어서 인지불통이다.

Ответить
@추토피아
@추토피아 - 05.05.2023 01:09

대한민국을 위해서싸웠던 사람들과 아닌사람을 구분한다...근거와 기준은뭔가요? 철학자도 인간이기에 사유보다 말을믾이하멘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Ответить
@그레이-e6e
@그레이-e6e - 02.06.2023 19:05

그럼 지금에 무식한 윤석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지
나라가 60년 후퇴하는데 지식인들은 정신 차렸으면 합니다
당신들의 한마디가 나라에 악영향을 얼마나 많이주는지 압니까
유래가없는 무식한 대통과 쥴리죠
최진석교수 좋아했는데 안철수의 선대위원장 이였다니 기가차다

Ответить
@mannhoikim9138
@mannhoikim9138 - 10.06.2023 23:47

그렇게 표현할 수 있군요, 같은 생각인데 표현할 수가 없었습니다

Ответить
@njindra
@njindra - 19.06.2023 04:28

최진석 수구꼴통?
건국?무슨 건국?정통성?
이래 이래 하는 것이 정통이다.구체적 사레를 설명하고 말해야 무식한 우리들이 알아 들을것 아니야?
철학자가 철학자에게 하는 말이 아닌거 맞지?쉽게 풀어서 말하면 니 철학이 망가지니?
국민의 생명과 재산의 보호가 권력을 준 첫째 목적이 아니여?
특히 양극화의 끝자락에 있는 국민보호가 가치의 기준이 아니겠어?
진석이같은 자들은 국가가 어떻게 해도 영향이 없다는걸 모르는 국민이 있다고 보는거야?
종교와 철학이 개판인 이유는 살수있는(구매) 자들에게 팔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지?

Ответить
@ardwfhyddh2
@ardwfhyddh2 - 19.07.2023 11:37

교수님 강의와 생각을 존중하지만
정치적 편향은 많은 이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Ответить
@강길봉-x4r
@강길봉-x4r - 21.07.2023 05:19

피와살이 즉 감각에 의지해서 정치노선에 들어갰지만 그런 행동과 현재의상황의 인지부조화로~ 강단지고 힘 넘치는 진솔한 언어는 없이
자기정당화를 일관하는 '전형적이 인지부조화' 설파란 생각이 드는군요

솔직하게 공인으로서 잘못 발디딤을 인정하고 한 차원 높은 경지로 가셔서 멋진 모습기대할께요 나의 욕심

사실 어떤 올가미에 갇히면
스스로 그 진연논리를 정당화하다 노후 소중한 시간을 낭비한 사례가 허다해서 말입니다

거친 말투는 죄송^^

Ответить
@gold-o5q
@gold-o5q - 21.07.2023 08:28

숲을 보지못함이 안타깝습니다

Ответить
@gold-o5q
@gold-o5q - 21.07.2023 08:29

신뢰가 무너진 정권

Ответить
@hkim5639
@hkim5639 - 22.07.2023 18:30

알고 있는 사실이 아니라면 .....

Ответить
@oholigerUS
@oholigerUS - 26.07.2023 17:24

정말 실망입니다. 철학자로써 존경하는 분인데, 이런 의식을 가진 사람인 줄 몰랐네요. 교수님 아시나요? 아이러니하게도 대한민국 국방력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한게 문재인 정권입니다. 독립투사와 그 후손들의 처우 개선에 가장 노력한 정권입니다. 친일매국노여도 대한민국 건국에 공이있다면 과거의 과오는 잊고 높게 사야한단 말입니까? 당신이 평생 공부한 철학의 결과가 이것이라면 저는 더이상 당신의 철학 강의를 듣지 않겠습니다. 요즘 장자찰학강의에 한참 빠져 보고있었는데 배신감에 더이상 못보겠습니다. 집에있는 노자책도 바리고 싶은 심정입니다. 물론 저의 이런 글이 당신에게는 아무런 영향을 주진 못하겠지만요.

Ответить
@bootsaremadeforwalking
@bootsaremadeforwalking - 29.07.2023 02:57

맞습니다. 간첩의 필체로 국정원의 원훈석을 새기는 것은 문재인과 그 일당들이 자유대한민국을 부정하는 것이죠.

Ответить
@yjlee9772
@yjlee9772 - 31.07.2023 17:38

그래서 지금 정통성이 바로 서고 공정과 상식이 바로 세워 졌나요

백선엽 백인엽 형제들은 애국자라기 보다는 최대의 군납비리자 형제일뿐이지요

윤석열의 장모 비리 김건희 비리는 어찌 되나요

문재인이 인지부조화 한것은 맞네요 윤석열같은 한심한인간을 검찰총장시키고 대통령을 만들게 했으니

대한민국을 위한 자들이 과연 애국자인가요 엄청비리 와 부패자인가를 알아봐야죠

본인의 잘못된 판단과 행동으로 지금이나라가 얼마나 황당해지고 있나요

안철수 같은 철새 정치인을 편 들어 무엇이 나아졌나요

지금 국민의 행복지수 가 높다는 말이 되나요
정말 화나고 짜증납니다

Ответить
@romandelivery
@romandelivery - 14.08.2023 06:04

최진석씨를 몇 년 간 보고 또 하나를 배운다. 역시 공부는 현실과 다르구나! 대한민국이란 나라에서 박사나 교수나 얼마나 수준 이하인지, 이렇게 깊게 공부를 한 것 같은 사람도 윤석열, 문재인 하나를 상식적으로 대중적으로 평가하지를 못한다.(내 기준에서는) ㅎㅎㅎ 윤석열이 정통성을 지키고 있다고? ㅎㅎㅎ 교수님 고맙습니다. 공부란 것이 현실과 동떨어져서 진행이 될때 얼마나 허무한지를 보여주시네요. 그냥 윤석열 같은 사람이었네요, 꼭 어느 정도 영향력이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정치, 역사 인식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고 또 한 번 알려주시네요

Ответить
@romandelivery
@romandelivery - 14.08.2023 06:05

대한민국을 적으로 놓고 싸운 사람들이 누굴까?

Ответить
@romandelivery
@romandelivery - 14.08.2023 06:10

아무리 좋은 말을 하는 사람이어도 그 사람이 존재한 현실에서 사람들이 억울하게 죽어가는데는 아무런 관심도 표현도 실천도 할 생각이 없는 사람들은 그저 자신만을 위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라는 것. 기생충이 따로 없다.

Ответить
@user-1zr5sy7kt3h
@user-1zr5sy7kt3h - 03.09.2023 03:36

저네가 말하는 정통성은 뭔데?
지난 일년에 걸쳐 윤똥이 저지른 온갖 쓰레기 정책엔 한마디도 못하는데 왜?

Ответить
@야이사람아
@야이사람아 - 04.09.2023 13:23

최진석 교수님 강의에서 배울점이 많았는데, 정치에서 만큼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을 중심에 놓지 않고 대한민국에 적대적여 보이는건 오히려 윤 정부입니다. 윤 정부야 말로 어떤 정권에서보다 특정적이고 극단적인 이념에 갖혀 반복, 확대, 재생산하고, 또한 이념을 과격하게 수행하고있습니다. 그리고 반성이 없고 염치와 부끄러움이 없어 보입니다. 지식이 뒷받침 되지 않는게 가장 문제고요.. 무식해보입니다.

교수님 생각하시는 우리나라의 정통성이 과연 무엇인건지 알고 싶습니다. 독재 정권, 친일, 기득권의 잔재로 느껴지거든요. 저 또한 제발 윤 정부의 이점이 실재하는 것이었으면, 윤정부로 인한 단점을 뛰어넘을 만큼의 중요한 이점이었던 것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Ответить
@킹방새
@킹방새 - 07.09.2023 16:08

존경합니다.

Ответить
@조지영-r9z
@조지영-r9z - 07.09.2023 23:11

그냥철학자로있으시지...ㅠ
지나간중국역사는잘아시드만
현실정치감은진짜아니시네요
완전실망스럽습니다

Ответить
@junjunglee6344
@junjunglee6344 - 01.10.2023 02:59

노자강의에서 하신 "현실이 이래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보다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승리한다."라는 말씀을 해석하는 방식에 대해 고민을 했는데, 최교수님 방향이 맞는 것 같습니다. "현실이 이래야 한다."고만 생각하는 사람들, 어리석은 판단들을 너무 많이 합니다. 몰라서 그랬든 알고도 정신승리 든 댓가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윤석렬 정부의 행보는 나중에 평가받을 겁니다. 긍정적이리라 확신합니다. 이명박의 4대강을 반대하고 그 보를 허물었던 지역이 물난리가 난 것이 미안하지만 시원합니다.

Ответить
@김윤철-e8h
@김윤철-e8h - 15.10.2023 18:10

또라이네

Ответить
@정진아-d9q
@정진아-d9q - 28.10.2023 18:36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다른 듯... ㅜㅜ

Ответить
@최상영-n2d
@최상영-n2d - 10.11.2023 00:20

최진석 교수님 차량만 하세요 그냥

Ответить
@봄이오면-u1o
@봄이오면-u1o - 25.12.2023 12:14

안철수 다음 으로 갸우뚱 하게 하는분 이네
내가 잘못 본듯

Ответить
@무희-v7v
@무희-v7v - 31.12.2023 04:41

지난해 철학이란걸 뭔지 모르면서 이분 강의에 한동한 빠졌었습니다. 이분 철학하신분 대단한 정치판에 서고싶어서 그만 좀 떠들었으면 좋겠네요 요직하나 맡아야 될것 같네요

Ответить
@힐링-t9b
@힐링-t9b - 04.01.2024 03:00

이론과 현실의 차이를 몸으로 보여 주셨지요.

Ответить
@스카이퐁퐁-i9n
@스카이퐁퐁-i9n - 09.01.2024 21:53

책 속에서 살다가 현실로 나오면, 저렇게 되는구나. 말이 왜 이렇게 현실과 따로 노는지 당황스럽네요. 딱 학생들이나 가르치는게 맞을듯.

Ответить
@다리봉-q8d
@다리봉-q8d - 20.01.2024 18:37

아래댓글들에 존경합니다.말이 많은데 도데체 뭐가 그리존경스러운지 모르겠다 그놈의 존경당신들 개나 존경해라 제발!! 무뇌충들!!

Ответить
@357park
@357park - 27.01.2024 00:42

최진석 몇 년 전부터 세상 모든 이치를 깨달은 사람처럼 강의를 했다. 머리가 좋은 사람이니 옛것을 읽고 풀어내는 능력은 탁월했다. 하지만 지혜는 타고나는 것 같다. 최진석의 안목은 그의 지식을 따라가지 못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것은 자신의 선택이 틀렸다는 것에 대한 반성이 없다는 것. 자신의 오류를 인정하지 않는 자는 철학하는 자가 아니다.

Ответить
@W21k3a_1
@W21k3a_1 - 29.01.2024 13:20

정권을 바꾸어야 한다니 ..
당신을 그래도 좋아했지만 ..
왜 정권을 바꾸어야 하는지 논리적으로 설명좀 해 보세요

Ответить
@rin9721
@rin9721 - 06.02.2024 15:12

안철수 단일화때 포로 같았는데,
이를 두고 단일화 해냈다고.. 정치업적이라고.. 생각하신다니.

Ответить
@rin9721
@rin9721 - 06.02.2024 15:32

대한민국을 위해서 싸운 사람은 누구를 말하는거죠?

Ответить
@tv-xg7ps
@tv-xg7ps - 19.03.2024 04:19

너무 안타깝습니다. 윤석열을 선택하다니

Ответить
@tv-xg7ps
@tv-xg7ps - 19.03.2024 04:24

그래도 교수님의견 도저히 동의하기 어렵다.

Ответить
@JungwooBae-o7x
@JungwooBae-o7x - 05.04.2024 16:35

진짜 대중에게 똥 과 된장의 차이 큰 깨닳음을 느끼게해준 큰 일꾼ㅋㅋ
내가 더 지식이 아닌 온몸으로 지혜로운 삶을
살아온듯 함을 느끼게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말로는 참 헛헛 하네

Ответить
@이여라하늘
@이여라하늘 - 25.04.2024 11:57

정치하시지 마시길.

Ответить
@TaehuiOh
@TaehuiOh - 14.05.2024 05:24

최진석 교수님 존경했는데,,,,,,,,이건 또 뭡니까?? 실망입니다!!!!

Ответить
@꽃이어라
@꽃이어라 - 09.06.2024 11:09

문재인 대통령은 역사에?...

Ответить
@꽃이어라
@꽃이어라 - 09.06.2024 11:11

인정하고
포용하는 문화를 갈아버린 민주당..
존경합니다 최진석교수님.

Ответить
@황화석-k7i
@황화석-k7i - 30.09.2024 14:26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늘 존경합니다
진영논리 포로의 눈으로 보면 들리지 않겠지요~우리 수준!

Ответить
@jG-qh4kq
@jG-qh4kq - 05.12.2024 06:24

눈빛이 모든 걸 이야기한다.

Ответить